경제

워런 버핏이 부자가 된 비결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유용하고 좋은 정보 2022. 4. 18. 17:17

워런 버핏은 투자의 전설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로서 대공황 시대에 태어나 자수성가한 인물로서, 그의 부으는 총명함과 인내심 그리고 시간의 산물입니다. 그리고 비록 워런 버핏 같은 투자 능력을 갖기란 어려울지 몰라도, 그와 같은 인내심과 시간은 분명 더 얻기 쉽습니다. 워런 버핏의 말 중 가장 유명한 것을 들자면 아마도 다른 이들이 탐욕을 부릴 때 두려워하고, 다른 이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을 부려라일 것입니다. 분명 2021년의 행복에 도취된 강세장과 현재의 조정장에서도 분명 적용되는 시대를 초월한 교훈입니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이고, 수백억 달러를 잃고도 여전히 엄청나게 부유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것이 바로 워런 버핏의 말이 일반 투자자들에게 훨씬 더 적용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시간은 여러분의 친구이고, 충동은 여러분의 적입니다. 복리 효과의 마법을 누리고, 시장이 부르는 사이렌의 노래에는 사로잡히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이 지혜의 알맹이가 우리를 부자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투자를 시작하는 젊은이들은 버핏이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많이 불리합니다. 누구나 바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많은 정량적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숨겨진 보석을 발견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버핏은 알려져 있지 않은 정보가 더 많았고, 인터넷이 없었으며, 흔하게 장부가치나 수익 대비 극도로 할인된 주식을 찾을 수 있었던 시절 수십 년 동안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투자자들은 훨씬 더 큰 단점, 즉 수많은 소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버핏은 월스트리트에서 멀리 떨어진 네브래스카 오마하에 자리를 잡음으로써, 자신의 과정을 고수하고 뉴욕의 훼방에 영향을 받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 울려 퍼지는 사이렌의 노래는 그 어느 때보다 큽니다. 밈 주식이나 무명의 암호화폐 코인, 또는 다른 무분별한 방식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이야기들이 우리 주변에 널려 있으며, 그런 이야기가 오히려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버핏이 주주총회에서 살마들의 희망과 탐욕을 제물로 삼는 것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경고한 말에서 지금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주식시장의 변동성과 사람들의 충동으로부터 수익을 낼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인내심은 일반 투자자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독같이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단지 많은 사람들이 이 도구들을 옆으로 밀어 놓고 있을 뿐입니다.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것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결국, 어떤 해에 주식시장을 이긴다는 것은 단지 한번 뽐낼 수 있는 권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식시장만큼의 수익률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짜 돈이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서로 다른 세 명의 투자자를 사례로 들어 봅시다. 한 명은 25세, 다른 한 명은 40세, 그리고 나머지 한 명은 55세입니다. 25세의 투자자는 저축한 돈이 한 푼도 없고, 40세의 투자자는 25만 달러를 저축해 놓았고, 55세의 투자자는 100만 달러를 저축해 놓았습니다.

 

 

세 사람 모두 퇴직금 계좌에 연간 1만 달러를 투자하고 75세가 될 때까지 저축한 돈의 연평균 10% 수익률을 올린다고 가정할 때, 75세가 되어서 가장 많은 돈을 가진 투자자는 과연 누구일까요? 답은 25세의 투자자입니다. 비록 투자를 시작할 때 빈털터리였었지만 말입니다. 좋은 투자 수익률이나 많은 투자 원금보다 시간이 훨씬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매년 1만 달러를 투입해 10%의 수익률로 50년 동안 투자한 사람이 75세가 되었을 때 믿을 수 없는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세 가지 세대의 투자자들 간에 삶을 바꿔놓는 이야기입니다. 이 예를 반박해 보자면, 내게는 그만한 시간이 없다거나 나는 1년에 1만 달러를 저축해 투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다른 예를 들어보면 한 사람이 한 달에 500만 달러, 즉 1년에 6,000달러를 저축해 투자할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은퇴할 때가 15년만 남았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15년 후에 251,774달러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괜찮은 저축 계획이고, 최종 액수도 상당합니다. 

 

 

여기서 교훈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습관적인 저축과 시간이 정말로 필요한 유일한 도구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같은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을 이기고 엄청난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S&P 500이 배당금 포함 연평균 10.5&의 수익률을 올리는 동안, 버크셔 해서웨이는 연평균 20.1%의 수익률을 올렸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다만 1965년 버크셔 해서웨이 창업 당시에 저축한 돈 한 푼 없는 상태에서 은퇴 계좌를 통해 연간 1만 달러씩 S&P 500에 넣기 시작했다면, 2021년 기준으로 2,540만 달러 정도를 보유하게 됩니다. 총 투입 급액 56만 달러로 거의 아무 한 일 없이 2,500만 달러 이상으로 바꾸는 능력은 마치 마법과도 같습니다. 단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리 효과가 자기 일을 한 것뿐입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워런 버핏 같은 억만장자가 될 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하지만 복리 효과의 마법을 여러분의 삶에 접목시킨다면, 여러분은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